알찬 영농정보

누보의 농사 이야기 _ 2022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안내

 

 
 
 

실용교육_001.png

 

전국 156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새로운 농업기술을 확산·보급하고, 주요 농정시책 홍보와 농업인의 현장 문제 대응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2022년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합니다. 2021년 12월부터 진행된 이번 교육은 2022년 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농업인·귀농인 등 약 25만 명에게 실시합니다.

 

 

 

 

따옴표1.png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의 특징은?


 

2022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의 주요 농업정책 방향은 공익직불제, 토양검정 및 표준시비처방을 통한 적정시비, 탄소중립입니다.

기본직접직불금 등록자는 관련법에 따라 매년 일정시간 이상 공익직불교육을 이수해야 하는데, 올해는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집합교육 추진 시 연계하여 실시합니다. 또한 토양검정을 통한 시비처방으로 적정시비를 유도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여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지원하고자 교육 및 홍보자료를 함께 제공하여 진행합니다.

 

교육시기와 장소 : 2021년 12월 ~ 2022년 2월, 시군농업기술센터 등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2021년 12월부터 일부 시군을 시작으로 2022년 2월까지 전국 156개 지자체 소속 시군농업기술센처가 주관이 되어 전국적으로 실시합니다.

교육일정은 거주하고 있는 시군의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면 과정별 세부 추진일정을 알 수 있습니다. 장소는 농업기술센터와 공공시설 및 영농현장 등에서 이루어지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규모 집합, 온라인, 실시간 등 다양한 형태로 교육이 추진될 계획입니다.

 

 

 

 

 

따옴표1.png

교육인원과 대상


 

품목별 농업인 조직, 젊은 신규농업인, 영농 법인 등 약 25만 명을 대상으로 지역 전략 품목 중심의 교육이 실시되며,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농업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농업기술 습득 등 농업인의 소득과 이어지는 교육

올해는 청년농업인 육성, 과수화상병 예찰 방제, 탄소중립·미세먼지 대책 등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농업, 치유농업, 양성평등 교육 등 다양한 교육내용을 포함하여 농업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따옴표1.png

기타내용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주로 1~2월에 이루어지는데 이번 해는 코로나19,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 감염병 발생 시기와 겹쳐 지자체별 방역 매뉴얼에 따라 교육을 축소하거나 시기를 일부 조정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중대본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발열 등 증상 유무를 체크하여 교육을 추진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집합교육 불가 시, 온라인실시간 교육, SNS 활용 등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하여 실시합니다.

 

 

가축방역과 관련하여 구제역·AI 미발생 시에는 교육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되 교육장 입구에 발판 소독 등 선제적 예방조치 후 교육을 실시합니다. 구제역·AI 발생 시에는 발생 시군의 축산교육은 중단하며, 동영상이나 책자, SNS 및 사이버 교육으로 대체하거나 연중 품목별 교육으로 전환하여 교육을 추진합니다. 또한 발생 시군과 인접한 지역(타시군읍면)은 발생지역과의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시군 자체적으로 교육 추진 여부를 판단합니다. 교육일정은 가까운 시군농업기술센터로 문의하면 됩니다.

 

 

 

실용교육_002.png

 

.

.

.

.

.

 

 누보샵 바로가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