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보의 농사 이야기 _ 건강하고 안전하게! 겨울철 농작업 규칙
추운 겨울철 야외 농작업 시 작업능률이 떨어지거나 농기계의 잦은 고장 등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비닐하우스의 경우 날씨가 추울 때 환기 부족에 따른 분진 발생이 많아져 농업인의 건강을 해치기 쉽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농작업 시 유해환경으로부터 농업인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작업 요령을 준수해야 합니다.
농업인의 직업병 ‘농부폐(Farmer’s lung)’ 예방 관리
‘농부폐’는 농업인의 직업병 중 하나로 농사를 지으면서 먼지가 많은 곳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걸리는 병입니다. 겨울철에는 바깥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비닐하우스나 축사, 버섯재배사 내에서 환기를 제대로 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겨울에 건초더미를 쌓아둔 헛간에서 일하는 것과 같이 환기가 안 되는 폐쇄된 공간에서의 작업은 먼지 때문에 농업인의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먼지는 무기먼지와 유기먼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기먼지는 일반적으로 돌이나 흙과 같은 광석의 비율이 많은 먼지를 뜻하는데, 대부분의 무기먼지는 이산화규소나 석면 같은 종을 제외하고는 건강에 대한 영향이 적은 편입니다. 유기먼지는 미생물을 포함하는 먼지로 곡물 먼지나 꽃가루, 돼지 오줌, 닭이나 오리의 깃털, 가축의 분뇨 등에서 발생합니다. 버섯을 재배하는 곳 또한 공중에 날아다니는 버섯의 포자 때문에 유기먼지가 많습니다. 유기먼지를 지속적으로 흡입하게 되면 폐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농부폐의 가장 확실한 예방책은 먼지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농사일을 하다 보면 먼지가 많이 발생하더라도 반드시 해야 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는 되도록 미세한 먼지가 나는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줄이고, 일할 때 반드시 분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분진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얼굴과 분진마스크의 빈틈으로 미세한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착해 착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겨울철 비닐하우스 농업인 안전 관리
겨울철 비닐하우스 내부는 바깥과의 기온차가 16~23℃에 이르고 습도도 90%가 넘는 경우가 많은 고온다습한 환경입니다. 겨울철 비닐하우스는 내외부의 온도와 습도 차이가 크므로 더운 비닐하우스 안에서 일하던 사람이 갑자기 추운 외부로 나가면 생리적 불균형이 발생해 감기,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닐하우스에서 장시간 일을 할 경우 탈수 상태가 되기 쉬우며 비닐하우스 내부의 환기 상태가 나쁘고 산소농도가 낮아 저산소증으로 인한 호흡곤란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의 농약 살포는 농약중독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비닐하우스는 대체로 크기가 작고 낮으며 반원형의 협소한 내부 구조 때문에 부적절한 자세로 인해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안전한 영농을 위해서는 겨울철 비닐하우스에서 일할 때 하우스 내부를 쾌적하게 유지하여 소위 ‘하우스병’과 같은 질병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밖에 작업 통로 바닥을 평평하게 하고 운반기구와 같은 작업 보조도구를 필요한 곳에 적절히 사용해 노동 부담을 줄여주는 것도 건강하고 안전한 겨울철 농작업을 위한 요건입니다.
포스팅 보러가기
▼ ▼ ▼
.
.
.
.
.
누보샵 바로가기
▼ ▼ ▼